본문 바로가기
365일 꽃 이야기

진짜 나리라는 뜻의 < 참나리 >

by 무님 2020. 7. 12.
728x90

7월 12일 오늘의 꽃은 <참나리>이다.

참나리는 산과 들에서 자라고 관상용으로 재배하기도 한다. 비늘줄기는 흰색이고 지름 5∼8cm의 둥근 모양이며 밑에서 뿌리가 나온다. 줄기는 높이가 1∼2m이고 검은빛이 도는 자주색 점이 빽빽이 있으며 어릴 때는 흰색의 거미줄 같은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5∼18cm의 바소꼴이며 녹색이고 두터우며 밑 부분에 짙은 갈색의 주아()가 달린다.
꽃은 7∼8월에 피고 노란빛이 도는 붉은 색 바탕에 검은빛이 도는 자주색 점이 많으며 지름이 10∼12cm이고 4∼20개가 밑을 향하여 달린다. 화피 조각은 6개이고 바소꼴이며 뒤로 심하게 말린다. 밀구()에 털이 있고,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길게 꽃 밖으로 나오며, 꽃밥은 짙은 붉은빛을 띤 갈색이다.
열매를 맺지 못하고, 잎 밑 부분에 있는 주아가 땅에 떨어져 발아한다. 한방에서 비늘줄기를 약재로 쓰는데, 진해·강장 효과가 있고, 백혈구감소증에 효과가 있으며, 진정 작용·항알레르기 작용이 있다. 한국·일본·중국·사할린 등지에 분포한다.

 

 

참나리

 

 

참나라의 꽃말은 < 기개 >라고 한다. 하늘나리, 땅나리, 중나리..., 이 땅에 자생하는 여러 나리 중에서 진짜 나리라는 뜻으로 붙여진 참나리, 그래서 그런지 나리 중 생장이 우수하고 기골도 장대하다. 참나리는 키도 크지만 꽃도 크고 아름다워 여름철 정원용으로 매우 우수한 식물이다. 꽃대가 곧고 꽃 모양이 좋아 꽃꽂이용으로도 쓰이지만 주로 정원 등 화단용으로 이용된다. 주택 정원이나 아파트 단지 정원에 반그늘 이상의 햇볕이 드는 곳이나 화단의 경계부에 군락으로 심으면 적색계열의 꽃이라 여름철 주변 녹색과 잘 조화를 이룬다. 알뿌리는 인편으로 식용이나 약용으로도 쓰인다. 중국에는 식용 나리가 훨씬 많다. 나리 중 참나리에만 주아(잎겨드랑이에 달려있는 까만 영양 눈)가 달려있어, 이 주아에 의해 번식한다. 화단에서는 주아가 떨어져 다시 포기로 자라는데 환경에 따라 2-3년이면 꽃을 피우는 포기가 된다. 땅속줄기인 인경을 떼어 삽목으로 번식하면 쉽게 늘려갈 수 있다. 추위나 더위에는 강하지만 음지에는 약한 편이므로 너무 그늘진 곳만 피한다면 화단 어디서든 잘 기를 수 있다. 나리는 가을에 심는 알뿌리식물로써 알뿌리가 저온을 받아야 잘 개화한다. 가을에 심기 전에 구근 내부를 보면 잎눈이 만들어져 있으며 봄이 되면 땅위로 싹이 나온다. 봄부터 초여름에 걸쳐 잎이 20-30매 정도 될 때까지 자라고 나면 꽃눈분화가 시작된다. 나리 중 참나리에만 주아(잎겨드랑이에 달려있는 까만 영양 눈)가 달려있어, 이 주아에 의해 번식한다. 화단에서는 주아가 떨어져 다시 포기로 자라는데 환경에 따라 2-3년이면 꽃을 피우는 포기가 된다. 땅속줄기인 인경을 떼어 삽목으로 번식하면 쉽게 늘려갈 수 있다. 추위나 더위에는 강하지만 음지에는 약한 편이므로 너무 그늘진 곳만 피한다면 화단 어디서든 잘 기를 수 있다. 나리는 가을에 심는 알뿌리식물로써 알뿌리가 저온을 받아야 잘 개화한다. 가을에 심기 전에 구근 내부를 보면 잎눈이 만들어져 있으며 봄이 되면 땅위로 싹이 나온다. 봄부터 초여름에 걸쳐 잎이 20-30매 정도 될 때까지 자라고 나면 꽃눈분화가 시작된다.

 

 

 

* 공기정화식물  - 아글라오네마 실버퀸

 

아글라오네마는 최근 들어 가정과 공공건물에서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는 실내식물이다. 이 식물은 빛이 잘 안 드는 장소에서도 아주 잘 견딘다. 그러나 저온에는 약해서 13℃ 이하의 온도에서는 견디기 힘들다. 아글라오네마 중에서 ‘실버퀸’ 품종은 연두색과 은백색을 띤 잎이 돋보이므로 짙은 녹색 잎의 관엽식물들과 함께 기르면 서로 뚜렷한 색채 대비를 이루어 감상하기 좋다.

 

아글라오네마 실버퀸


 

 

1. 공기정화 효과

일반적으로 잎에 무늬가 있는 식물은 그 무늬를 유지하기 위해서 빛이 많이 필요한데 반해 아글라오네마 실버퀸은 빛이 부족한 곳에서도 잘 자란다. 또한 공기 중의 독성 물질들이 증가할수록 그 물질들을 제거하는 능력이 오히려 더 증가한다.

2. 생활공간 배치 : 공부방

아글라오네마는 빛이 잘 안 드는 장소에서도 잘 자라며, 음이온 발생량이 많다. 공부방에 아글라오네마를 배치하면 공기정화와 관상가치를 함께 높일 수 있다.

3. 재배 및 유지관리

 - 빛: 반음지, 음지

 - 온도: 16~21℃(추위에 약하므로 온도에 신경 써야 한다.)

 - 관리: 활발한 생육기에는 토양을 항상 촉촉하게 유지한다. 휴식기인 겨울철에는 물을 덜 준다. 잎 반점병
      이 생길 수 있으므로 분무는 피한다.

 - 주의 : 피부와 점막을 자극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열매는 독성이 있으므로 잘라낸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