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 이야기

혈액 순환에 좋은 치료제 < 참당귀 >

by 무님 2021. 8. 21.
728x90

산골짜기 냇가 근처에서 자란다. 높이 1∼2m이고 전체에 자줏빛이 돈다. 뿌리는 크며 향기가 강하고 줄기는 곧게 선다. 뿌리잎과 밑부분의 잎은 1∼3회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3개로 완전히 갈라진 다음 다시 2∼3개로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으며 뒷면은 흰색이다. 끝의 작은잎에 작은 잎자루가 있다. 윗부분의 잎은 잎몸이 퇴화하고 잎집이 타원형으로 커진다.

꽃은 8∼9월에 피고 자줏빛이며 줄기 끝에 복산형꽃차례로 달린다. 꽃잎은 긴 타원형으로 5장이며 끝이 뾰족하고 5개의 수술이 있다. 총포는 1∼2개이고 잎집처럼 커지며 소총포는 실처럼 가늘고 5∼7개이다. 열매는 10월에 맺으며 타원형이고 가장자리에 날개가 있으며 능선 사이에 유관(油管)이 1개씩 있다.
어린순을 나물로 식용하고 뿌리를 당귀라고 하며 약제로 사용한다

 

 

 

 

 

 

참당귀의 효능

심장의 피를 보하고 혈병에 쓰인다. 특시 부인병과 산후조리에 탁월한 효능을 지닌다. 복통, 월경불순에 효과가 있으며 갱년기 장애에 약으로 쓰인다. 하지만 자궁출혈이 심할 때는 사용하지 않고 장기간 투여하는 것을 삼간다.

창담귀는 혈액순환을 촉진시며주며, 보혈 작용이 탁월해서 빈펼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뿌만 아니라 일반 타작상이나 장운동에도 좋아 배변을 용이하게 도와준다.

소화기능이 약하거나 설사를 잘하는 사람은 주의해서 복용해야 한다.

 

보혈, 진정 그리고 월경을 고르게 하는 조경(調經) 등의 효능이 있으며 멍든 피를 풀어주기도 한다. 적용질환은 신체허약, 두통, 현기증, 관절통, 복통, 변비, 월경불순, 타박상 등이다.

 

 

 

 

 

당귀차 만드는 법

 

1. 당귀를 물에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뺀다.

 

2. 차관에 당귀 10g, 물 300~500㎖를 넣고 끓인다.

 

3.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은근히 오랫동안 달인다.

건더기는 체로 걸러내고 국물만 따라내어 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신다.

생강을 첨가하여 달이면 더욱 좋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