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65일 꽃 이야기

향기가 백리까지 간다하여 < 백리향 >

by 무님 2020. 11. 26.
728x90

11월 26일 오늘의 꽃은 < 백리향 >이다.

백리향이란 이름은 그 향기가 백리까지 퍼진다는 뜻이다. 학명은 Thymus quinquecostatus CELAK.이다. 백리향은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옆으로 퍼진다. 높은 산꼭대기나 바닷가의 바위틈에서 자란다. 높이 3∼15cm이다. 원줄기는 땅위로 퍼져나가고 어린 가지가 비스듬히 서며 향기가 난다. 잎은 마주나고 긴 타원형이거나 바소꼴이며 길이 5∼12mm, 너비 3∼8mm이다. 양면에 선점()이 있으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고 털이 난다.

꽃은 6월에 분홍색으로 피는데, 잎겨드랑이에 2∼4개씩 달리며 지름 7∼9mm로서 가지 끝부분에 모여 나므로 수상꽃차례같이 보인다. 작은꽃자루는 털이 나며 길이 약 3mm이다. 꽃받침에 10개의 능선이 있다. 화관은 붉은빛을 띤 자주색이고 길이 7∼8mm로 겉에 잔털과 선점이 있다. 수술은 4개이다. 열매는 작은 견과로서 9월에 짙은 갈색으로 익는다.

줄기가 좀더 굵고 잎 길이 약 15mm, 꽃 길이 약 1cm인 것을 섬백리향(var. japonica)이라고 하는데, 한국 특산종이다. 향기가 있어서 관상용으로 심으며, 포기 전체에 정유()가 있으므로 진해·진경·구풍에 사용한다. 한국·일본·중국·몽골·인도에 분포한다.

 

 

백리향

 

 

백리향의 꽃말은 < 향기 >라고 한다.

밟고 지나가면 그 향이 신발에 묻어 백리까지 간다는 백리향, 섬백리향은 울릉도가 고향이다. 허브(타임)로도 개량되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작은 것부터 큰 것에 이르기까지 분화용으로 다양하게 쓰인다. 추위에 강해 전국 어디서든 화단용으로 쓸 수 있다. 잎이나 줄기를 잘라 향료나 오일 추출용으로도 쓴다. 추위에 강하고 더위는 물론 건조에도 강하다. 줄기가 옆으로 포복하면서 자란다. 4월에 씨앗을 뿌리거나 봄이나 가을에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이른 봄에 삽목해도 된다. 꿀풀과에 속하는 반관목의 낙엽수다. 유럽과 아시아 전역의 석회질토양이나 건조한 초원에서 350종이 자생한다. 주로 삽목에 의해 번식을 시키며 발근율은 매우 높다. 한편 분근()에 의해서도 많은 묘목을 얻을 수 있다.

 

* 재배특성

• 햇빛이 많고 물빠짐이 좋으며 다소 척박하면서 석회질이 많은 토양에서 잘 자라는데, 번식은 종자, 삽목, 분주법 등을 이용한다.

• 종자는 보통 햇빛이 잘 들고 적당한 수분을 지닌 묘상에 4월에 파종하는데 100m2(30평)를 재배하는데 집약적인 육묘의 경우 약 5-10g 정도 종자이면 충분하다. 묘상의 파종량은 1m2에 약 3g을 뿌리면 된다. 그러나 노지에 직파를 할 때는 100g/100m2가 필요하다.

• 파종시 주의점은 얕게 파종하여 묘상이 마르지 않게 충분히 관수해야 한다.

• 영하로 내려가는 지역에서는 겨울철 관리가 필수적이다. 서리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뿌리를 덮어주거나 눌러서 보호한다. 낮게 깔리거나 기어오르는 습성의 변종은 바위 위나 경사지에 식재한다.

 

* 이용방안

• 관상용으로 이용하거나 지피식물로 식재한다.

• 전초에서 향료를 뽑는다.

• 백리향/섬백리향의 (전초)를 (지초)라 하며 약용한다.

① 6-7월에 채취하여 그늘진 곳에서 말리던가 또는 신선한 것을 사용한다.
② 성분: Scutellarein-heteroside, luteoline-7-glucoside, apigenin 등의 flavone류, (정유) 0.8-1.33%를 함유한다. 정유에는 carvacrol 53%, p-cymene 17%, γ-terpinene 8%, α-terpineol 5%, zingiberene 4%, borneol 등이 함유되어 있다. 또 ursolic acid, tannin, 식물고무질, (수지), (지방유), thymol 등도 함유되어 있다.
③ 약효: (온중), (산한), (구풍), (지통)의 효능이 있다. (토역), (복통), (수양성설사), 식소비창, (풍한천수), (인종), (치통), (신통), (피부소양)을 치료한다.
④ 용법/용량: 9-12g을 달여서 또는 분말로 하던가 술에 담가서 복용한다. <외용> 분말을 만들어서 살포하거나 (전액)으로 씻는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