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65일 꽃 이야기

크리스마스의 빨간 열매 < 호랑가시나무 >

by 무님 2021. 1. 22.
728x90

1월 22일 오늘의 꽃은 < 호랑가시나무 >이다.

호랑가시나무는 묘아자나무라고도 한다. 해변가 낮은 산의 양지에서 자란다. 높이 2∼3m이고 가지가 무성하며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고 두꺼우며 윤기가 있고 타원상 육각형이며 각점이 예리한 가시로 되어 있다. 꽃은 4∼5월에 피고 향기가 있으며 5∼6개가 잎겨드랑이에 산형꽃차례로 달린다. 암술은 암술대가 없고 암술머리는 약간 높아져서 4개로 갈라지고 흑색으로 된다. 열매는 둥글고 지름 8∼10mm이며 9∼10월에 적색으로 익는다. 종자는 4개씩 들어 있고 난형이며 맥문이 있다. 잎은 거풍 ·강장 등에 열매는 자음·강정 등에 사용한다. 번식은 가을에 익은 종자를 채취하여 봄에 파종한다.

부안 도청리의 호랑가시나무 군란은 천연기념물 제122호에 지정되어 있다.
ⓐ 소재지: 전라북도 부안군 산내면 도청리
ⓑ 면적: 8,926m2
ⓒ 지정사유: 학술연구자원

• 육각형의 잎 끝이 날카롭고 단단한 가시가 있어 마치 호랑이발톱과 같은 모양이기 때문에 호랑가시라고 이름지었으며, 나무가 자라면서 차츰 퇴화되어 하나의 가시만 남게 된다.

 

 

호랑가시나무

 

 

호랑가시나무의 꽃말은 < 보호 >라고 한다.

크리스마스카드를 보면 빨간 열매를 달고 잎 끝이 가시 같은 잎으로 장식된 그림이 빠지지 않고 나온다. 바로 서양호랑가시나무인데, 오늘의 꽃은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호랑가시나무이다. 잎 끝이 뾰족한 것이 호랑이의 발톱을 닮아서 붙여진 것으로 보이며, 꽃말도 가시가 침입자로부터 자신을 지킨다는 뜻에서 붙여진 듯 하다.

자생 호랑가시나무는 추위에 약한 편이지만 개량된 원예종들은 전국에서 월동이 가능하다. 연중 늘 푸르게 빛나는 잎도 좋지만 특히 가을철 이후 달리는 빨간 열매가 일품이다. 봄에 짧게 피는 하얀 꽃도 향기가 좋다. 정원수, 가로수, 생울타리용으로 보편화 되어 있다. 실내용으로 가시때문에 가정에서는 제한적이만 사무실 같은 공공건물 같은 곳에서는 이용할 수 있다. 잎, 열매, 줄기, 뿌리 모두 약재로 쓰이기도 한다. 가을에 씨앗을 따서 과육을 잘 씻어낸 다음 땅속에 묻어두었다가 이듬해 봄에 뿌린다. 삽목은 3-4월에 전년도에 나온 가지를 이용하거나 6-7월 장마철에 당년에 나온 가지를 10-15cm로 잘라 삽목하면 된다. 정원에서 기를 때는 햇볕이 잘 들고 물빠짐이 좋아야 한다.

감탕나무과의 상록성 관목이다. 세계적으로 약 400종이 있으며 상록성은 물론 낙엽성인 것들도 많다. 우리나라에 나는 것으로 유사종은 주로 제주에 자생하는 먼나무, 꽝꽝나무, 좀꽝꽝나무 등이 있다.

 

 

 

 

* 호랑가시나무의 이용방안

• 강전정에도 잘 견디므로 형상목으로 재배하면 좋다.

• 성탄절 때 장식용으로 쓰고 생울타리용, 독립수, 분물로 이용하여도 관상가치가 높다.

  (구골엽),  (구골근), 나무껍질은 (구골수피), 과실은 (구골자)라 하며 약용한다.

(1) (구골엽)
① 8-~0월에 채집하여 가는 가지와 잡물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② 성분: Caffeine, saponin, tannin, (고미질)이 함유되어 있다.
③ 약효: (보간), (보신), (양기혈), (거풍습)의 효능이 있다.  (폐로해수), (노상출혈),  (요슬위약), 류머티즘에 의한 (비통), 타박상, (이명), (목현), 고혈압, 두통을 치료한다.
④ 용법/용량: 9~15g을 달여 복용한다. 또는 (주침제), 농축 extract로 하여 사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즙을 만들거나 (전액) 또는 (고제)로 만들어 (도포)한다.

(2) (구골근)
① 연중 채취한다.
② 약효: (보간보신), (청풍열)의 효능이 있다. (요슬위약), (관절동통), (두풍), (안적), 치통을 치료한다.
③ 용법/용량: 6~15g(신선한 것 15~45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전액으로 씻는다.

(3) (구골수피)
① 성분: Caffeine, saponin, tannin, (고미질), 전분이 함유되어 있다.
② 약효: (요), (족)을 튼튼하게 하고 (보간보신)의 효능이 있다.
③ 용법/용량: 15~30g을 달여 복용하거나 또는 술에 담가 복용한다.

(4) (구골자)
① 겨울에 성숙한 과실을 따서 과병과 잡물을 제거한 다음 햇볕에 말린다.
② 성분: 종자에는 지방유 9.84%가 함유되어 있다. 이 외에 alkaloid, saponin, tannin, (고미질)이 함유되어 있고 또 (강심배당체)의 반응이 있다.
③ 약효: (자음), (익정), (활락)의 효능이 있다. (음허신열), (임탁), (붕대), (근골동통)을 치료하며, (자양해열약)으로 (여정자)와 같은 효능이 있다.
④ 용법/용량: 4.5~9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또는 술에 담가 복용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