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65일 꽃 이야기

아랑낭자와 배도령의 전설 < 수양버들 >

by 무님 2021. 4. 16.
728x90

4월 16일 오늘의 꽃은 < 수양버들 >이다.

수양버들은 물가나 습지에서 자란다. 높이 15~20m 정도. 나무 껍질은 흑갈색이며 세로로 깊게 갈라진다. 가지는 아래로 늘어지며 작은 가지는 적자색이다. 잎은 길이 3~6cm의 좁은 바소꼴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혹은 작은 톱니가 있다. 잎 양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은 흰 빛이 돌고 잎자루는 짧다.
꽃은 암수딴그루로서 4월에 잎과 함께 황록색으로 피는데 수꽃은 2∼4cm, 암꽃은 2∼3cm이며 털이 나 있다. 열매는 털이 많은 원뿔 모양의 삭과()로 5월에 익는다. 봄이면 공중을 날아다니며 코를 간지럽히거나 재채기를 나게 하는 것이 바로 수양버들의 홀씨이다.
원산지는 중국이며 특히 양쯔강 하류지방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수양버들은 한자로 수양()이라 하는데 중국의 수양산 근처에 많다고 하여 수양버들이 되었다고 하며, 또 조선왕조 때 수양대군의 이름을 따서 수양버들이 되었다고도 한다.
수양버들의 가지를 '유지', 잎을 '유엽', 꽃을 '유화', 뿌리를 '유근', 나무껍질을 '유백피', 털이 달린 씨를 '유서'라 하여 모두 약으로 쓴다. 특히 가지는 중풍·거담·종기·소염에, 잎과 껍질은 지혈·감기·이뇨·해열·황달·치통에 효능이 있다.
나무 형태가 운치 있으며 생장속도가 빠르고 또 공해나 추위에도 강해 가로수로 많이 심는다. 목재는 건축용이나 각종 기구재로 쓰이며, 번식은 주로 꺾꽂이로 한다.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수양버들의 꽃말은 < 비애, 추도 >라고 한다.

한자로 ‘수양’이라는 말은 ‘드리운’이라는 뜻으로 수양버들의 가지는 밑으로 늘어진다. 꽃말에 깃들인 뜻을 보면 물가에 서서 바람따라 흔들리는 가지들이 애처로워 보이기도 한다. 조경용으로 저수지나 연못 주변에 흔히 심는다. 외국에서는 관상용으로 잎이나 줄기의 색깔이 다양한 품종들이 개발되고 있다. 물가나 연못, 호수주변 조경수로 잘 어울린다. 추위나 공해에 강하지만 꽃가루의 알레르기 때문에 가로수로는 인기가 적으며 뿌리가 주위로 퍼져나가는 습성이 있어서 좁은 공간에 심을 때는 조심해야 한다. 씨앗은 익은 다음 따자마자 뿌려야 싹이 잘 나며 삽목도 가능하다.

버드나무과의 낙엽성 교목이다. 개암나무처럼 한 나무에 암꽃과 수꽃이 따로 있는 일가화(一家花) 식물이다. 버드나무에도 종류가 참 많다. 이름만 들어도 정겨운 왕버들, 쪽버들, 능수버들, 용버들, 여우버들, 떡버들.... 수양버들은 원래 개수양버들에서 나온 것으로, 개수양버들은 작은 가지나 줄기들이 황록색을 띠고 있는 반면에 수양버들은 적갈색을 띠고 있다. 대부분의 자생지는 냇가나 산의 계곡 주변처럼 물기가 많은 곳이다.

 

 

 

 

 

약용법

 

 

1. 생약명 : 유지()
2. 사용부위 : 잔가지를 약재로 사용한다.
3. 채취와 조제 : 수시로 채취할 수 있고 햇볕에 말려 사용한다.
4. 성분 : 해열작용을 하는 살리신(salicin)과 국소마취작용을 하는 사리게닌(saligen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살리신은 희염산 혹은 황산에 가온하면 가수분해되어 사리게닌(saligenin)과 포도당이 된다. 살리신은 고미제로 되는데 이것이 위에 국부작용을 일으키고 흡수된 뒤에 일부가 곧 가수분해되어 살리칠산(salicylic acid)으로 변화된다. 사리칠산은 해열, 진통의 효과가 있고 사리게닌은 국소마취제 효과가 있다.
5. 약효
ㆍ 습진
ㆍ 가지는 류머티즘에 의한 진통, 신경통, 소변불통, 전염성간염, 충치를 치료한다.
ㆍ 줄기껍질은 류머티즘에 의한 통증, 신경통, 황달, 해열, 진통, 치통, 화상의 치료약으로 쓰고 잎은 해독, 이뇨작용을 한다.
ㆍ 뿌리는 황달, 류머티스성 동통, 두통, 풍으로 인한 마비통 등에 좋다.
6. 용법 : 가지 30g에 물 900ml, 줄기껍질 15g에 물 700ml, 잎 50g에 물 800ml을 넣고 300ml 정도가 될 때까지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저녁 식후에 복용하거나 더 진하게 달인 후 액을 헝겊에 묻혀 환부에 붙이면 효과가 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