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65일 꽃 이야기

허약 체질 개선을 위한 자양강장제 < 산수유 >

by 무님 2021. 7. 10.
728x90

산수유나무 Cornus officinalis Siebold et Zuccarini (층층나무과 Cornaceae)의 잘 익은 열매로서 씨를 제거한 것이다.

씨를 제거한 열매로 불규칙한 조각 또는 주머니 모양이고, 길이 1~1.5cm, 너비 약 1cm이다. 바깥 면은 어두운 적자색~어두운 자색을 띠며 윤이 나고 거친 주름이 있다. 과육에는 씨를 빼낸 자국이 있고 위쪽에는 꽃받침 자국이 있으며 기부에는 열매꼭지 자국이 있다. 질은 부드럽다. 약간의 냄새가 있으며 맛은 시고 약간 달다.

 

 

 

산수유의 효능

 

과육()에는 코르닌(cornin)·모로니사이드(Morroniside)·로가닌(Loganin)· 타닌(tannin)·사포닌(Saponin) 등의 배당체와 포도주산·사과산·주석산 등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고, 그밖에 비타민 A와 다량의 당()도 포함되어 있다. 종자에는 팔미틴산·올레인산·리놀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성분 중 코르닌은 부교감신경의 흥분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과육을 약용하였다. 《동의보감》 《향약집성방》 등에 의하면 강음(), 신정()과 신기(腎氣)보강, 수렴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한다. 두통·이명()·해수병, 해열·월경과다 등에 약재로 쓰이며 식은땀· 야뇨증 등의 민간요법에도 사용된다. 차나 술로도 장복하며, 지한()· 보음() 등의 효과가 있다.

 

 

 

 

 

 

산수유차 만드는 법

 

재료 : 잘 말린 산수유 150g, 물 10리터, 설탕 또는 꿀

 

 

1. 잘 익은 산수유 과실을 재취하여 깨끗이 씻고 햇볕에 약 일주일 정도 말린 다음 씨를 제거한 후 다시 햇볕에 완전히

   말린다.

2. 산수유 150g을 맑은 물 10리터에 넣고 센 불에 1시간, 약한 불에 2시간 정도 끓인다.

3. 차가 3리터 정도 남았을 때 건더기를 건져낸다.

4. 설탕 또는 꿀을 입에 맞게 넣어 복용한다. 냉장고에 보관하여 차게 마시면 좋고 이때 도라지, 방풍, 방기 등과는 배합

   하지 않는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