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65일 꽃 이야기

중국 미인에 겨루어도 보다 < 꽃양귀비 >

by 무님 2020. 7. 28.
728x90

7월 28일 오늘의 꽃은 <꽃양귀비>이다.

꽃양귀비는 우미인초()·애기아편꽃이라고도 한다. 높이 30∼80cm이다. 전체에 털이 나고 줄기는 곧게 선다. 잎은 어긋나고 깃꼴로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은 줄 모양 바소꼴로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보통 붉은색이지만 품종에 따라 여러 빛깔이 있으며 5∼6월에 피는데, 가지 끝에 1개씩 달린다. 꽃이 피기 전에는 꽃망울이 밑을 향해 있으나 필 때는 위를 향한다. 꽃받침잎은 2개로 녹색이고 가장자리는 흰색이며 겉에 털이 난다. 꽃잎은 4개가 서로 마주나고 약간 둥글다. 수술은 많고 씨방은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며 털이 없다. 암술대는 방사형()이다. 열매는 삭과로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며 길이 약 1cm이다.
유럽 원산이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한방에서 해수·복통·설사 등에 처방한다. 양귀비와 비슷한 꽃이 피기 때문에 개양귀비라고 하며, 중국에서는 우미인초라고 한다. 초()나라 항우의 애첩 우미인은 항우가 유방의 군대에 포위되자, 술자리에서 석별의 정을 읊는 항우의 시에 맞추어 노래를 부른 뒤 목숨을 끊었다고 한다. 나중에 우미인의 무덤에 핀 꽃이라고 하여 이 이름을 붙였다.

 

 

꽃양귀비

 

 

꽃양귀비의 꽃말은 <위안>이라고 한다. 꽃양귀비 하면 먼저 아름다움이 떠오른다. 옛 중국미인에 견줄만큼 꽃이 아름답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꽃말을 왜 위안이라 했는지는 알 수 없다. 양귀비는 아편을 추출하는 약용식물로 더 알려져 있지만 화훼용(California poppy로부터 유래된 종류가 많음) 양귀비도 이젠 식물원 같은 곳에서 쉽게 볼 수 있다. 두메양귀비는 백두산에 자생하는데 이제 야생화 농가들이 흔히 재배하여 보급하고 있다. 꽃양귀비도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꽃은 대부분 화려한 색깔이 많다. 화단에 여러가지 색들을 섞어 심어두면 여름 개화기 동안에 참으로 장관이다. 여름이면 과학원 야생화동산에 연약한 꽃대가 흐느적거리고 수많은 벌이나 곤충들이 오가는 장면이 연상된다.

다년생인 것들도 있지만 보통은 일년생 또는 이년생으로 봄에 종자를 뿌려서 기른다. 햇볕이 잘 드는 양지가 좋으며 물빠짐이 좋고 거름기도 많은 곳이면 생장이 훨씬 좋다. 세계적으로 약 70종이 분포한다. 일이년생 및 다년생인 것들이 있으나 주로 이년생이다. 유럽 남부와 북부, 아시아 온대지역, 호주 등지의 고산지대 초원에서 자생한다. 꽃색도 흰색, 노랑색, 주황색 등 매우 다양하다. 우리나라에는 양귀비, 개양귀비, 두메양귀비, 흰양귀비 등 4종이 재배 또는 자생하고 있다.

 

 

 

 

* 공기정화식물 - 시클라멘

 

시클라멘

 

 

시클라멘(Cyclamen persicum) 시클라멘은 1900년 이후 가장 인기 있는 겨울철 분화식물로 약 15종이 있는데, 실내식물로 가장 많이 기르고 있는 것은 퍼시쿰(persicum)종이다. 잎은 하트모양의 진한 녹색이며, 무성한 잎 사이로 솟아올라 피는 꽃이 매우 아름답다. 시클라멘은 산악지대의 삼림 속에서 자생한다. 따라서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을 좋아한다. 이런 특성 때문에 따뜻한 거실보다 서늘한 침실에서 더 오랫동안 재배가 가능하다. 난방기 등의 열기가 나는 근처에는 절대 두지 않아야 한다. 크기가 작은 미니종이 더 오랫동안 꽃을 감상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화기가 9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로 비교적 길다. 마치 별똥별처럼 생긴 꽃은 색깔이 흰색, 핑크색, 빨강색, 보라색 등 매우 다양하다. 적정 환경조건에 두면 꽃은 수 주일 동안 계속적으로 핀다. 즉 계속적으로 다음 꽃대가 올라온다. 화분을 구입 할 때에는 꽃이 만개해 있는 것보다 꽃봉오리 색이 약간 보이기 시작한 것이 좋다. 꽃대가 더 이상 올라오지 않아도 버리지 말고 잘 관리하면 다음해에도 꽃을 피울 수 있다. - 분류 : 과명 ; 앵초과, 학명 ; Cyclamen persicum - 원산지 : 지중해 동부 - 광 : 반음지 - 온도 : 16~22℃ - 병해충 : 응애, 시클라멘 응애 - 관리상 주의할 점 : 시클라멘은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는 식물이다. 가을부터 봄까지는 토양을 촉촉한 상태로 유지하여 주고 휴면기인 여름에는 약간 습한 상태로 한다. 비료는 개화기에만 아프리칸바이올렛용 액체비료를 2배로 희석하여 2주에 1회 줌. - 용토 : 시판되는 아프리칸바이올렛용 배합토가 좋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