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65일 꽃 이야기

아토피 치료에 효과가 뛰어난 < 측백나무 >

by 무님 2020. 10. 30.
728x90

10월 30일 오늘의 꽃은 < 측백나무 >이다.

측백나무는 높이 25m, 지름 1m에 달하지만 관목상이며 작은 가지가 수직으로 벌어진다. 비늘 모양의 잎이 뾰족하고 가지를 가운데 두고 서로 어긋나게 달린다. 잎의 앞면과 뒷면의 구별이 거의 없고 흰색 점이 약간 있다.
꽃은 4월에 피고 1가화이며 수꽃은 전년 가지의 끝에 1개씩 달리고 10개의 비늘조각과 2∼4개의 꽃밥이 들어 있다.

암꽃은 8개의 실편()과 6개의 밑씨가 있다. 열매는 구과()로 원형이며 길이 1.5~2cm로 9~10월에 익고, 첫째 1쌍의 실편에는 종자가 들어 있지 않다. 잎은 지혈·이뇨 등에, 씨는 자양·진정 등에 사용한다. 한국(단양·양양·울진)·중국에 분포한다.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반송같이 되는 것을 천지백(for. sieboldii)이라고 하며 관상용으로 심는다. 설악산과 오대산 등 높은 산에서 자라는 한국 특산종을 눈측백(T. koraiensis)이라고 하는데 가지가 서양측백처럼 수평으로 퍼지고 향기가 있다. 이것을 지빵나무라고도 하지만 지빵이나 찝빵은 측백과 같은 뜻이므로 눈(누운)측백이라고 한다. 미국에서 들어온 서양측백은 가지가 사방으로 퍼지며 향기가 있고 잎이 넓다. 수형()이 아름답기 때문에 생울타리, 관상용으로 심는다.

 

 

측백나무

 

측백나무의 꽃말은 < 기대 >라고 한다.

측백나무, 편백나무 숲, 요즘 도시 어린이들의 아토피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아토피가 심한 경우 아예 숲이 있는 시골로 이사해 사는 도시사람들도 있다. 아토피는 폐질환이므로 숲이 주는 청량감과 맑은 공기덕분일 것으로 생각된다. 측백나무는 특히 피톤치드를 많이 발산하며 플라보놀 같은 항산화물질이 많이 들어있어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다. 꽃말처럼 우리의 건강한 삶을 위해 기대해볼만한 식물이다. 일반 주택이나 아파트 정원의 생울타리용으로 좋다. 측백나무의 종류가 많다. 황금측백처럼 외관이 좋은 것은 정원용으로 좋고, 서양측백나무처럼 자라는 속도가 빠른 것은 생울타리용으로 제격이다. 이른 봄 나무시장에 가보면 다양한 종들을 만날 수 있다.

추위에 강하다. 어릴 때 이식도 잘 되고 빨리 자란다. 성목이 되면서 수형을 잡아줘야 한다. 노목은 이식을 싫어한다. 햇볕이 잘 드는 곳이 좋지만 거름이 충분하면 좀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란다. 뿌리가 얕은 천근성인데 비해 지상부가 빨리 자라 무거워지므로 스러지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도 필요하다. 측백나무과에 속하는 침엽교목으로 지구상에 약 6종이 분포하는 상록성식물이다. 원산지는 동아시아와 북아메리카로 높이가 25m까지 자라는데, 꽃은 4월에 피고 열매는 9월에 익는다. 측백나무와 유사한 것들로 같은 과에 속하는 눈측백, 서양측백, 나한백, 편백, 화백 등이 있고, 우리가 잘 아는 향나무, 노간주나무도 측백나무과에 속한다.

 

 

* 측백나무의 효능

측백나무의 약효부위는 잎과 열매이다.측백나무의 생약명은 측백엽이며 9~10월에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서 쓰고 잎은 삶거나 술에 적셔 그늘에 말려서 사용한다. 측백나무의 성질은 서늘하며 맛은 약간 쓰고,매우며 독은 없으나 치유되는 대로 중단해야하고 1회 사용량은 잎과 열매 모두 8~10g 정도이다. 측백나무는 주로 소화기 질환과 건강생활에 효험이 있으며,혈증을 다스린다.

 

관련질병

위와장을 보호하고,고혈압,동상,발모제,방광염,빈혈,부인병,신장의 기능이 떨러진 상태,신장염,자양강장,장염,혈액정화등에 사용. 또한 제혈작용,화상,중풍으로 인한 마비나 사지가 쑤시고 아픈 류마티스성 관절염,등에 효험이 있다.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고 잎에는 아로마덴드렌성분과 상쾌한 향의 정유 성분이 들어있어서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불면증상을 치료하며,스트레스를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탈모를 치료하는 효능도 있어서 잎이나 열매를 곱게 썰어 소주에 7일정도 담가 숙성시킨 추출물을 바르거나 구증구포한 측백나무 잎을 꾸준히 주기적으로 음용하면 좋다.

 

측백잎차 만들기

잎차는 잎을 채취해서 잘 손질한 후 물 700ml 에 잎 20~30g을 약한 불에 20~30분 끓여 마시거나. 1회 잎 3~5, 2~4g 200cc 의 물로 달이거나 가루로 만들어 섭취한다.

 

측백나무 열매는 지방유가 많이 들어있어, 평소 대변이 무르거나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복용하지않는 것이 좋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