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 이야기

향이 좋은 꽃차 <캐모마일꽃차>

by 무님 2020. 6. 22.
728x90

 

 

캐모마일

 

 

저먼 캐모마일(German Chamomile:Matricaria chamomilla)과 로만 캐모마일(Roman Chamomile:Chamaemelum nobile), 보데골드 캐모마일(Bodegold Chamomile), 다이어스 캐모마일(Dyer's Chamomile) 등이 있는데, 주로 저먼 캐모마일과 로만 캐모마일이 알려져 있다.
저먼 캐모마일은 한해살이풀로 높이가 50~100㎝이다. 잔털이 거의 없으며, 줄기는 곧추서고 둥글며 곁가지가 많다. 줄기에는 깃 모양을 한 긴 잎이 뾰족하게 마주난다. 가지 끝에서 너비 1.8~2.5㎝의 꽃부리가 핀다. 꽃부리는 평평하다가 원추형으로 길어지고, 속이 비어 있는 꽃턱에는 관 모양의 황금색 중심화가 있다. 꽃은 5~9월에 피며, 혀 모양으로 생긴 15개의 흰색 테두리 꽃잎은 꽃턱이 커지면서 뒤로 젖혀진다. 꽃에서는 사과향이 난다. 씨는 2㎜ 크기로, 동물의 배설물에 의해 퍼진다.

 

 

 

 


로만 캐모마일은 여러해살이풀로 높이가 30㎝ 정도이다. 털 모양의 줄기가 옆으로 기듯이 퍼지며, 5~9월에 흰색으로 꽃이 핀다. 배수가 잘되며 보수력이 좋은 정원이나 작은 오솔길에 많이 심는다. 보데골드 캐모마일은 한해살이풀이고, 다이어스 캐모마일은 여러해살이풀로 황색의 꽃을 피운다.
캐모마일종은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자라며, 추위를 잘 견딘다. 꽃은 파종 후 8주가 지나면 수확할 수 있는데, 맑은 날 포기째 뽑은 뒤 꽃송이만 모아 햇볕에 말린다. 원산지는 영국으로 전세계에서 재배하고 있다.
정유는 긴장을 완화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두통·편두통·신경통 등 통증과 염증에도 효능이 있으며, 위장장애가 있을 경우 차로 마시면 효과가 있고, 베개 속에 넣어두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시들어 가는 꽃에 캐모마일 꽃잎을 우려낸 물을 주면 금세 생기를 되찾아 병약한 식물들을 치유하고 발병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저먼 캐모마일과 로만 캐모마일은 거의 비슷한 약효를 가지고 있지만, 저먼 캐모마일이 쓴맛이 덜하기 때문에 많이 쓰인다. 저먼 캐모마일보다 향이 강한 로만 캐모마일은 정원이나 길가에 심는 식물로 자주 이용된다.

 

캐모마일의 효능은 진정 효과가 뛰어나고 피부의 스트레스를 해소해 준다.

민감성 피부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보습효과가 뛰어나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며 피부에 유해하지 않고 안전하기 때문에 아기들에게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캐모마일은 정신을 안정시키는 허브로 유명합니다. 부드러운 향은 차뿐만이 아니라 생활용품에도 이용되고 있다.

1. 기본정보

· 구입요령 : 잎전체를 말린 것이 좋으며 그 모양이 유지되어 있는 것이 좋다.
· 유사재료 : 레몬밤 (캐모마일보다 잎이 둥글며 손으로 만져보면 레몬향이 난다.)
· 보관온도 : 10~15℃
· 보관일 : 3일
· 보관법 : 직사광선을 피하여 서늘한 곳에서 보관한다.
· 손질법 : 특별한 손질 없이 섭취 직전에 꺼내어 사용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영국이 원산지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섭취정보

· 섭취방법 : 주로 차를 끓여 먹는다.
· 다이어트 : 캐모마일의 향이 안정감을 준다.
· 효능 : 정신안정 (캐모마일의 아로마향 성분이 안정감을 주고 숙면하도록 도와준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