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 이야기

산삼과 도라지의 효능을 능가하는 < 천마 >

by 무님 2021. 7. 15.
728x90

천마는 수자해좃 ·적전()이라고도 한다. 부식질이 많은 산지의 숲 속에서 식물의 뿌리에 활물기생한다. 높이 60∼100cm이며 잎이 없고 감자 모양의 덩이줄기가 있다. 덩이줄기는 긴 타원형이며 길이 10∼18cm, 지름 3.5cm 정도로 뚜렷하지 않은 테가 있다. 줄기는 붉은 밤색에 조그만 잎이 듬성듬성 난다. 잎집 같은 잎은 막질이며 잔 맥이 있고 밑부분이 줄기를 둘러싼다.

꽃은 6∼7월에 피고 황갈색이며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많이 달린다. 포는 막질이며 바소꼴 또는 줄 모양의 긴 타원형이고 잔 맥이 있다. 외화피 3개는 합쳐져서 부풀기 때문에 찌그러진 단지같이 되고 윗부분이 3개로 갈라지며 안쪽에 2개의 내화피가 달리므로 5개같이 보인다.

입술꽃잎은 화피갈래조각 가장자리에 약간 나타난다. 암술은 2개의 날개가 있고 밑부분 앞쪽에 암술머리가 있으며 화분괴에 대가 없다. 열매는 삭과()로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겉에 화피가 남아 있다. 전초를 강장제 ·신경쇠약 ·현기증 ·두통에 사용한다.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에 분포한다.

 

 

 

 

 

천마의 효능

 

진정, 진경의 효능이 있고 경락을 이어준다고 한다. 적용질환은 두통이나 현기증을 비롯해 팔다리의 근육이 굳어지고 감각이 없어지는 증세, 반신불수, 언어장애, 고혈압, 어린아이의 간질병, 유행성 뇌수막염 등의 질환을 치료하는 데 쓴다.

 

천마에는 필수아미노산과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의 함량이 매우 높다. 또한 기가 허할 때 보양해주고 치료한다. 어지러움, 히스테리, 수족 경련, 류마티즘, 요통, 허리통증에도 좋다. 반신불수에도 약으로 쓰이다. 담즙분비 촉진 작용이 있으며 발작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중풍, 뇌졸중 등 신경, 뇌 관련 질환에 특효를 보인다.

이밖에 두통, 불면증, 뇌출혈, 고혈압 등에 효험이 있다.

 

 

 

 

 

 

 

천마차 만드는 법

 

 

재료 : 건천마 5~6개, 물 4ℓ, 대추나 생강, 꿀 약간

 

 

1. 주전자에 물4ℓ를 넣고 건천마 5~6개를 넣은 후 약한 불에 2시간 정도 달인다.

2. 식힌 차를 냉장고에 보관 했다가 물 처럼 수시로 마신다.

입맛에 따라 대추, 생강, 꿀 등을 적당히 가미해도 좋다.

 

728x90

댓글